최근 몇 년간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음식과 한복 같은 전통문화는 물론, 영화 '기생충'(2019), 드라마 '오징어게임'(2021), K-뷰티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분야는 단연 K-POP 아이돌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처음부터 K-POP이 해외에서 인기가 많았던 것은 아니다. 물론 90년대 후반 2인조 댄스 듀오 클론이 대만에서 인기를 얻으며 국외로 진출했고, 그 이후에도 여러 그룹들이 조금씩 해외 활동을 하긴 했지만 지금처럼 전 세계가 K-POP에 열광할 정도는 아니었다. 우리가 아는 K-POP 문화의 시작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열기 시작했고, 그 이후 BTS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해외에도 대한민국의 아이돌 문화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그 결과 아이돌들이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고, BTS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지 약 10년이 지난 현재 아이돌 시장은 과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아이돌을 기획·운영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레드오션이 되어버린 아이돌 시장 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갖가지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대표적인 그룹에는 우선 ‘블랙핑크’가 있다. 블랙핑크의 노래를 들어봤다면 한 번 쯤은 노래가 시작할 때 ‘Blackpink in your area’라는 가사가 나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 노출 효과’라고 하여 반복적으로 노출될수록 해당 대상에 대해 익숙함과 호감이 생기는 경향을 이용한 것이다. 즉, 대중들이 아이돌 그룹에 대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노래에 그룹의 이름을 계속 언급하여 자연스럽게 그룹 자체가 대중들의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 블랙핑크는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그룹이 되었고, 해외에서도 ‘Blackpink in your area’를 떼창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다른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3대 기획사 중 하나로 꼽히는 SM 엔터테인먼트에서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media Storytelling)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하여 그 컨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와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SM Ent. 소속 아이돌인 ‘aespa(에스파)’는 그룹 자체에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실존하는 멤버(사람)인 4명의 aespa와 가상세계인 ‘광야’에 존재하는 멤버(A.I.)인 4명의 ae-aespa가 naevis라는 A.I.를 통해 서로 만난다는 설정이다. 즉, SM Ent.는 아이돌 그룹을 노래라는 플랫폼을 넘어 세계관이라는 스토리로 확장하였고, 이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웹드라마부터 팬 커뮤니티와 아티스트 권익 보호 센터의 이름을 ‘광야’로 하는 등 소비자가 쉽고 깊게 해당 아이돌 그룹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는 더 나아가 ‘광야’라는 세계관을 기획사의 아이덴티티로 잡음으로써 아이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었다.
마지막으로 여러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아이돌 그룹이 있다. 바로 버추얼 5인 남성 그룹인 ‘PLAVE’이다. 이들은 독특한 세계관으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용함과 동시에 Disruptive Marketing(파괴적 마케팅)을 이용하였다. 파괴적 마케팅은 기존의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질서나 마케팅 방식에 충격을 주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말하는데, PLAVE는 실제 인물의 표정과 동작을 캡처하고 여기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한 가상의 캐릭터를 입히는 방식으로 활동한다. 이는 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새로운 아이돌의 형태로, 기존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질서에 변화를 가져오는 ‘파괴적 마케팅’의 사례로 볼 수 있다. 즉, 레드오션이던 아이돌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경제에 새로운 방식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하였고, 이는 대중들의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하여 아이돌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에서 경쟁력을 갖춘 것이다.
마케팅은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경제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고, 때로는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구조 자체를 바꾸기도 한다. 아이돌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역시 예외는 아니기에 아이돌 산업 역시 이러한 변화 속에서 마케팅 전략과 함께 발전해왔다. 실제로 음악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경제가 거의 발전하기 않았던 90년대의 클론은 이렇다할 마케팅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도 국외로의 진출이 가능했다. 그러나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마케팅 전략 없이는 음악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경제에서 살아남기 어려워졌고, 이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이용하는 가수들, 그 중에서도 아이돌 그룹들이 발전한 마케팅 방식을 적극 이용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위 3개의 아이돌 그룹 외에도 많은 그룹들이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취하며 아이돌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에서 서로 경쟁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아이돌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마케팅 전략 역시 더욱 정교하고 혁신적으로 진화할 것이다. 이처럼 마케팅은 단순한 홍보 수단을 넘어,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 자체를 새롭게 형성하고 재편하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이돌 산업은 이러한 변화를 가장 생생하게 보여주는 예이며, 향후에도 기술과 결합한 마케팅 전략은 K-POP 스테이크 카지노 먹튀을 넘어 글로벌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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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등록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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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최우수상 | ![]() 이승환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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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최우수상 | ![]() 오동석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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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최우수상 | ![]() 이찬영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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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최우수상 | ![]() 박홍구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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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최우수상 | ![]() 이규호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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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최우수상 | ![]() 정나래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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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최우수상 | ![]() 이안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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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최우수상 | ![]() 김태훈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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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우수상 | ![]() 전준상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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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우수상 | ![]() 오인경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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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우수상 | ![]() 우여진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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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우수상 | ![]() 김기태 / 2025-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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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우수상 | ![]() 최세은 / 2025-0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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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우수상 | ![]() 배아현 / 2025-0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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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우수상 | ![]() 연예은 / 2025-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