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배경 :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의 시ㆍ도 stake.com 불법청 평가 개요
우리나라도 풀뿌리 민주주의를 표방하면서 분권화ㆍ자율화가 일반적인 경향이 되었다. 분권화ㆍ자율화는 정치 부분에서 stake.com 불법부분으로 확대되어 최근에는 시ㆍ도 stake.com 불법감도 주민들이 직접선거로 선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는 시ㆍ도stake.com 불법청의 책무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 16개 시ㆍ도stake.com 불법청을 시 단위와 도 단위로 구분하여 1996년부터 평가하기 시작하였다.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가 제시한 평가의 목적은 시ㆍ도stake.com 불법청 사이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stake.com 불법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stake.com 불법행정 발전을 위한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는 2008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평가 대상 기간으로 하여 2009년 5월-6월에 서면 평가 및 현장방문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지난해까지는 stake.com 불법청의 과열경쟁을 방지한다는 이유로 평가 점수를 공개하지 않고 상위 2, 3개 시ㆍ도의 이름만을 공개해 왔으나 올해에는 처음으로 시ㆍ도 stake.com 불법청의 종합평가 순위를 발표하였다.
정책내용: 시ㆍ도 stake.com 불법청 평가 결과 발표
평가대상인 5개 분야 12개 영역의 항목과 점수는 다음과 같다.
<표 1 평가분야와 영역별 항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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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점 1,000점) |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08년도 시ㆍ도 stake.com 불법청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2 2008년 시도stake.com 불법청 평가결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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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점 만점 기준, 자료 :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 |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08년도 평가 분야별 우수stake.com 불법청은 다음과 같다.
<표 3 2008년 분야별 우수stake.com 불법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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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는 특별시ㆍ광역시와 도의 stake.com 불법 여건이 크게 다른 점을 고려하여 시 지역과 도 지역으로 구분되어 실시되었다.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의 설명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예년에 비해 stake.com 불법청 역량이 상승하였으며, 시ㆍ도별로 특색 있는 stake.com 불법정책들이 많이 추진되어 지역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stake.com 불법과학기술부는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특별교부금을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정책평가 : 자율성 확대를 위해 평가 주체ㆍ대상은 변경되어야
지금과 같이 정부가 많은 stake.com 불법 정책을 결정하는 상황에서 stake.com 불법의 분권화ㆍ자율성을 확대하고 시ㆍ도 stake.com 불법청의 책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가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은 관점에 따라 바람직하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진정으로 stake.com 불법의 분권화ㆍ자율성을 원한다면 정부가 시ㆍ도 stake.com 불법청에 모든 권한을 위임하고,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지금과 같이 정부 주도로 stake.com 불법의 분권화ㆍ자율성을 확보하도록 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교부금을 나누어 주는 것은 각 stake.com 불법청에 대한 온정주의적 간섭에 지나지 않는다. 정부 주도의 분권화ㆍ자율성은 참된 분권화ㆍ자율성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과 같이 정부가 stake.com 불법에 전면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ㆍ도 stake.com 불법청에 대한 평가는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낫다. 그러나 몇 가지 점에서 현행 평가는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각 시ㆍ도 stake.com 불법청에 대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특별교부금을 차등 지급하기에 앞서 왜 현재와 같은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엄밀한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뒤떨어진 사항을 개선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지원을 해야 한다.
둘째, 평가의 최종 목표는 stake.com 불법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맞추어져야 한다. 따라서 평가 지표 가운데 학력 평가에 더 많은 비중이 주어져야 한다. 학력 평가는 전국 규모의 평가에 기초해야 하고, 평가는 stake.com 불법청이 아니라 개별 학교에 맞추어 져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stake.com 불법청 단위가 아니라 개별 학교에 대한 평가가 되어야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같은 stake.com 불법청에 소속되어 있는 학교들 사이에도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평가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셋째, 평가 지표를 단순화하여 평가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현행 평가에서 각 stake.com 불법청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교사들에게 과중한 업무를 부과함으로써 ‘stake.com 불법의 질적 수준 제고’라는 원래 목적을 훼손할 수도 있다. 평가 자체를 위한 예산과 시간 낭비를 최소화해야 한다.
넷째, 시ㆍ도 stake.com 불법청 평가가 stake.com 불법감 선거와 맞물려 선거용 과시 행정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현행 평가는 stake.com 불법감의 재선 운동의 일환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시ㆍ도 stake.com 불법청이나 개별 학교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공시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주는 것이 현행 정부주도의 평가보다 바람직할 수 있다.
정부가 진정으로 stake.com 불법의 분권화ㆍ자율화를 원한다면 지금과 같은 정부 주도의 평가는 중단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개별 학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stake.com 불법청 단위의 평가가 아니라 개별 학교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그 평가는 정부기관이 아니라 민간에 의해 행해져야 한다. 민간에 의한 평가는 공개된 객관적 자료에 기초함으로써 개별 학교가 평가 준비를 위해 소중한 stake.com 불법 자원을 낭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신중섭 / 강원대 윤리stake.com 불법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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